대구핫페스티벌!!! 115만 명 찾아 대성황
-우리나라 대표하는 여름 축제로 자리 잡아
지난 7월 17일부터 26일까지 열린 ‘대구핫페스티벌’이 명실 공히 우리나라의 대표 여름 축제로 자리 잡았다. 대구시는 열흘 간 두류공원을 중심으로 5개 축제를 연계한 ‘대구핫페스티벌’이 115만 여명의 관람객이 참여한 가운데 성대한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번 ‘대구핫페스티벌’은 대구치맥페스티벌, 포크페스티벌, 국제호러연극제, 관악축제, 생활예술제 등 5개 축제를 10일 동안 연계하여 개최하였으며, 종전에 비해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체험행사 등 프로그램이 풍성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두류야구장, 야외음악당, 문화예술회관, 수성못 일대, 평화시장 닭똥집골목, 서부시장 프랜차이즈거리 일원은 축제기간 내내 관람객이 넘쳐나는 등 대성황을 이루어 전체 핫페스티벌 참여인원이 115만 7천명으로 집계 됐다.
특히, 핫페스티벌의 대표축제인 「치맥페스티벌」은 축제 개최 전부터 한 때 네이버 실시간 검색 1위에 오르는 등 전국적인 관심이 집중되었으며, 축제기간 동안 85개 업체 163개 부스가 참여하여 치킨판매액이 50억 원(33만 마리), 맥주판매 14억 원(70만 캔), 기타 음료 등 7억 원 등 총 매출액 71억 원으로 작년대비 약 10% 증가하였고, 참여인원은 두류공원 82만 명, 평화시장 4만3천 명, 서부시장 1만8천5백 명 등 전체참여인원은 88만 1천 5백 명에 이르러 작년대비 약 41%나 증가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다.
이는 올해부터 평화시장 닭똥집 골목과 이월드, 서부시장 프랜차이즈 특화거리와 연계하여 대구 전역에서 치맥페스티벌의 열기를 느낄 수 있도록 행사장을 확대 운영하고, 세계여자비치발리볼대회 유치, 멀티미디어쇼 진행, 젊은이들을 위한 EXID, DJ춘자, 노브레인 등 젊은이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유명 락 밴드 및 DJ 초청 공연과 치맥 닭싸움 경연대회, 무대로 올라온 버스킹, 코믹패션쇼 등 다양한 시민 참여행사와 치킨 신 메뉴 경연대회, 수제맥주 경연대회, 맥주 칵테일 경연대회 등의 각종 경연대회를 통해 관련 업체와 관람객의 관심과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치맥페스티벌이 이제는 지역축제가 아닌 세계적 축제로 도약하기 위해 리퍼트 주한미국대사를 개막식에 초청하여 국내‧외 홍보효과를 극대화하였고, 행사장내 자원봉사자 100명으로 구성된 청결팀을 투입하여 쓰레기 신속 처리로 쓰레기로 인한 악취와 미관을 해치는 환경 개선과 치킨 소량 판매, 무료시식(10만 마리), 무료시음(15,000캔) 등으로 관람객의 만족도를 배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