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아이키우기 좋은 달성군! ‘통 큰 교육지원’이 원동력!

비슬신문 2018. 2. 23. 10:34
반응형

아이키우기 좋은 달성군! ‘통 큰 교육지원이 원동력!

-달성군···한 해 학교지원 교육예산 60억 원, 대구 타 구 비교 월등

-인구 25만 교육수요에 발 빠른 선제적 대응

-학교 신설, 심인중·고 이전, 문화예술중점 특수학교 개교 및 달성교육지원청 이전 등

교육인프라 속속 구축

-테크노폴리스에는 도서관 건립(복합커뮤니티센터 내 조성)도 구상

-달성장학재단···기금 397억 원, 대구 최대 규모, 현재까지 2,524명에게 30억 원 지급

 

달성군이 지역인재육성을 위한 통 큰 교육투자로 타 자치단체의 모범이 되고 있다. 탄탄한 교육기반을 바탕으로 정주여건이 개선된 달성군은 전국 군 단위 최초 인구 25만 명의 거대 군이 됐으며, 교육 때문에 사람이 찾아오는 젊고 활력 있는 도시로 발전하고 있다.

 

달성군, 학생들이 몰려오다

현재 달성군 전역에는 올해 개교하는 신설 중학교 2개를 포함해 총 58개의 초고등학교가 있다. 대구테크노폴리스 및 국가산업단지 조성, 옥포지구 개발, 다사 서재지역 공동주택 건립 등 신도시개발이 이어지고 있어 교육수요에 대응할 필요성이 높아진 가운데, 학교 이전 및 개교 소식이 속속 들려오고 있다.

지속적인 학생 수 감소와 도심 인구 유출로 오래전부터 이전을 검토해온 남구의 심인중·고등학교는 1957년 개교 이후 70년 만에 자리를 옮겨 2020년경 다사지역으로 이전을 완료할 예정이며, 옥포면 경서중학교 자리에는 2020년경 문화예술중점 특수학교개교 및 달성교육지원청 이전이 완료될 예정이다.

전국 최고수준의 교육경비지원 및 특별프로그램

달성군이 한해 각 학교에 지원하는 교육예산은 총 60억 원이다. 학교 교육시설 개선, 인재양성 지원, 방과 후 학교 지원, 고교 기숙사 운영비 및 기숙형 공립고 특성화프로그램 지원, 달성문화유적 답사 지원, 인성교육 지원, 학교 원어민 영어교실 운영, 학교 급식 식품비 지원 등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경비 지원으로 대구시 타 구와 비교하여 월등한 지원 규모이다.

학교 시설 보수를 위한 지원부터 각종 교육프로그램 지원 등 세밀한 부분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그 밖에 특수 사업으로 지역 유일의 실업과정 고등학교인 대구소프트웨어고등학교의 육성을 위한 마이스터고 지원사업(1억원, 대구S/W)’, 기숙형 고등학교의 면학분위기 조성 및 우수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고교 기숙사 운영 지원 사업(2억원, 3개 고교), 지역의 학력을 선도하는 기숙공립고를 전국적 명문고로 육성하기 위한 기숙형 공립고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 사업(1.4억원)’, 기초학력 미달 초등학생의 학교 적응 촉진을 위해 예비교사인 대구교대생의 생활 및 학업지도를 병행하는 대학생 멘토링 지원 사업(6천만원) 등이 있다.

 

촘촘한 장학서비스 지원체계 구축

20006억 원 규모로 설립된 재단법인 달성장학재단은 20181월 기준 현재 기금조성액이 138억 규모이다. 2009년 전국 최초로 설립된 9개 읍·면별 장학재단 기금 259억 원을 더하면 달성군의 총 장학재단기금은 397억 규모로 대구시 기초자치단체 중 단연 최대이다. 특히 9개 읍면에 모두 장학회가 있는 것은 전국에서도 이례적인 사례로, 그만큼 지역의 인재육성에 큰 공을 들이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달성장학재단의 경우, 설립부터 현재까지 총 2,524명에게 30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으며 올해 103명에게 2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지역주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 달성군 도서관

달성군은 올해 12여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달성군립도서관, 각 읍·면에 있는 작은도서관, 사립공공도서관을 운영지원한다.

현재 달성의 도서관들은 지역주민밀착형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달성군립도서관은 달성군에서 설립한 첫 공립 공공도서관으로 2014년 개관이후 평일에는 매일 평균 800여명, 주말 평균 900여 명이 도서관에 찾아온다. 일반성인용 도서 27,651, 어린이용 도서 16,414, 유아용 도서 6,867, DVD 등 시청각자료 1,310, 연속간행물 70여종 등 약 52,240여권에 이르는 장서를 보유하고 있다. 풍부한 자료 및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지역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해 다채롭고 풍성한 독서문화행사 및 인문학강좌 등을 운영한다. 지역주민 도서관 이용확대를 위해도서관 개관시간 연장사업(평일 오후 10시까지 운영)’도 운영하고 있다.

대구 테크노폴리스,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폭발적 인구유입에 따라 달성군 남부권(현풍면, 유가면, 구지면) 주민들을 위하여 대구테크노폴리스 내 도서관 건립(복합커뮤니티센터 내 조성)을 구상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군민들의 높은 교육열과 문화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로컬푸드 지원으로 학교급식 개선

2008년 대구시 최초로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시작된 학교급식 식품비 지원사업2009년부터 관내 초··고등학교로 전면 확대하여 시행하고 있다.

올해 57개 관내 초··고등학교에 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며 지역에서 생산된 우수한 농산물을 학교 급식에 공급하여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지역농산물 소비촉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속성 있는 영어교육사업 추진

달성군은 영어교육진흥조례를 제정해 다양한 영어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학교 및 복지관 등에서 진행되는 초등학생 대상 무료강좌인 원어민 영어교실은 지역의 학습 인프라를 보완하며 학생들의 지속적인 영어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중학생 영어마을 체험학습은 대구경북영어마을 및 달성교육지원청과의 협약을 통해 비용과 시간 면에서 부담스러운 해외현지 어학연수를 대체하기 위해 도입된 45일간의 집중식 영어학습캠프다. 관내 초등학교 5학년 및 중학교 2학년 학생은 교육기간 동안 수업일수를 인정받으며 무료로 체험학습을 할 수 있다. 2015년에 도입된 화상영어 학습센터는 원어민교사 1명당 3명의 학생이 반을 이루어 인터넷을 통해 진행하는 실시간 영어수업이다. 화상학습이란 간편한 수단을 통해 가정에서 원어민이 지도하는 영어를 배울 있어 학부모와 학생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윤정 기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