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대구도시철도, 2호선 문양역에 「노인건강테마역」 조성

비슬신문 2022. 8. 24. 12:05
반응형

대구도시철도, 2호선 문양역에 노인건강테마역조성

문양역 지상 3층 대합실에 325(100평 정도)로 조성, 어르신들의 성지로 급부상

 

달성군보건소, 대구도시철도공사와 업무협약 체결

 

대구도시철도공사는 역 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평소 노인승객(52%)이 많이 이용하는 문양역을 만남과 휴식이 있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노인건강테마역으로 특화해 노인들의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건강테마역 전경

노인건강테마역은 지난 6월 초에 조성이 완료됐으며 주요 노인성 질환인 혈압에 관한 정보제공과 자가진단 코너 당뇨에 관한 정보제공 코너 치매 등 심뇌혈관질환 관련 정보제공 코너 노인건강 관련 종합정보제공 코너 휴식 또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코너 운동 코너 등 6개의 다양한 테마로 구성됐다.

 

무료 건강상담

이외에도 문양역에 노인건강테마역 조성 완료와 동시에 616()부터 매월 둘째주 목요일에 대구시시민건강놀이터, 경북대병원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지원단 등 4개 기관이 합동으로 무료검진 및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해 오고 있다.

 

또한, 618()부터는 매월 셋째주 토요일에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 주관으로 시민 대상 심폐소생술 체험교육도 정기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다.

 

특히, 722()에는 달성군보건소와 노인건강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문양역에서 매월 넷째주 수요일에 심뇌혈관질환, 치매예방 및 비만, 금연 등 각종 보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무료검진, 상담 및 예방, 홍보활동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이번달은 727() 14시에 시행된다.

 

손한국 대구시의회 의원은 문양역은 3시간 코스의 마천산 등산로와 대구 10인 부곡논메기 매운탕 마을이 있어 인근 지역주민이나 어르신뿐만 아니라, 대구시 전역에서 어르신들이 많이 찾고 있다. 지역의 의료기관, 보건소, 건강센터 등과 연계해 노인건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문양역이 어르신들 만남의 공간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