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한국 의원, 대구4차순환고속도로 불합리한 요금 개선 촉구
다사IC에서 달서IC 3km 구간 요금 900원 터무니 없어
차라리 달서IC 폐지 촉구
지난 8일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교통국 행정감사에서 손한국 시의원(달성군)은 대구4차순환고속도로의 불합리한 요금 체계를 지적하며 대구시 차원의 대응을 촉구했다.
손 의원은 서덕찬 대구시 교통국장에게 "대구4차순환고속도로 운용과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나?"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먼저 지난 4월 대구경북연구원의 '대구외고가순환고속도록 개통 효과와 향후 과제'를 통해 "도로 설계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 봤을때, 제한속도 80km가 적용된 4차순환고속도로의 통행요금 50% 할인 검토가 필요하다"라는 연구결과를 밝히며, "강창교에서 달서IC까지 3km 거리 통행요금이 900원이나 된다, 비싼 통행요금으로 강창교 일대의 교통체증이 극심해져 지역 주민들은 차라리 달서IC 페지를 주장하고 있다"라고 했다.
이에 서 국장은 "전국 고속도로 요금은 한국도로공사가 단일 요금으로 적용하고 있어 요금 협상이 어렵다"라는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최고 속도뿐만아니라 갓길의 폭도 1.5~2m로 매우 협소한 것도 지적했다. 손 의원은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 폭이 승용차는 1.7~2m, 트럭은 2.5m가 넘는다. 폭 2.5m 대형차량 고장이나 사고시 2차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으며, 도로는 무방비 상태가 될 것이다. 또한, 4차순환고속도로가 일반 도로와 연결되면서 호국로 학정삼거리, 범안로 용지네거리 등이 극심한 교통혼잡에 일어나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며, "개인이 도로공사를 상대로 개선책을 요구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함으로 대구시가 직접 한국도로공사와 협상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서 국장은 "4차순환도로와 일반도로가 연결되는 구간의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해 현재 시행 중인 율하교 동편네거리 입체화 사업을 시작으로 호국로 학정삼거리, 범안로 용지네거리 등 사업 범위를 순차적으로 늘려가고 있다고 밝혔다.
김장헌 기자(bisul0826@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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