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산중,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해 온 힘을 쏟다!
-PBL 문제 중심 학습, ICT 활용 수업으로 21세기형 인재 길러
포산중학교(교장 나혜랑)는 21세기를 선도할 인재를 키우기 위해 기존의 전통적인 수업 방식을 개선한 PBL(문제중심학습) 수업과 디지털교과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ICT 수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포산중은 이러한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해 전교사가 세미나, 연수 등을 통해 새로운 수업 기술을 배우도록 하였으며, 가정에서도 학부모들이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자녀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학부모 강연도 열어 교사, 학부모가 함께 학생들이 미래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PBL(ploblem-based learning : 문제 중심 학습)은 실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문제와 유사한 비구조적인 문제 상황의 제시로부터 학습을 시작하고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탐구하여 적절한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을 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이런 과정 속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이 성장하게 된다.
포산중학교 나혜랑 교장은 “요즘 같이 복잡한 현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우리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PBL(문제 중심 학습), ICT 활용 창의학습, 소프트웨어 학습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필요한 교육이다. 학생들이 단순한 피교육자가 아닌 교육의 능동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산중학교는 교사뿐만 아니라 학부모를 대상으로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자녀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10월 18일(화) 오후 2시 1층 시청각실에서 한국미래교육연구원 김태완 원장을 초청하여 강연을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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